close
close
close
Home > 뉴스와 자료실 > News

뉴스와 자료실

News

제목 2016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CR) 공식 발표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6.11.17

Clarivate Analytics,


2016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공식 발표



한국에서 연구 성과를 낸 과학자는 총 28명, 그 중 한국인이 26명 이름 올려




2016년 11월 17일 —톰슨 로이터의 지적 재산권 및 과학(IP&Science) 사업부인 Clarivate Analytics는 오늘 ‘2016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 리스트를 공개했다. 3년째 발표되고 있는 이 리스트는 동료 연구자들의 인용수에 따라 결정되는 논문 인용 분석에 따른 결과로, 각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높은 1%의 연구자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 리스트는 2004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총 11년간 작성된 논문의 인용 횟수를 기준으로 분석되어 최종으로 21개 과학 및 사회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3,000명 이상의 연구자가 선정되었다. 올해 연구자 선정을 위한 방법은 Clarivate Analytics의 계량서지학 전문가들이 데이터 및 분석 기준을 마련하여 진행되었다. 적용된 분석툴 및 데이터는 세계 최고 수준의 웹 기반 연구 분석 플랫폼이자 연구 성과 평가시스템인  InCitesTM Essential Science IndicatorsSM와 연구자의 가장 정확한 인용 검색을 돕는 프리미엄 학술 정보 검색 시스템인 Web of ScienceTM 에서 추출된 연구 논문 발행 횟수 및 피인용 횟수 데이터에 기초한 과학 성과 측정 및 동향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Clarivate Analytics가 오늘 발표한 HCR 리스트는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높은 연례 대학 랭킹 발표 중 하나인 세계 대학 랭킹(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 http://www.shanghairanking.com/index.html)의 핵심 평가 지표이기도 하다. 독일 뮌헨에 있는 막스 플라크 협회에 과학 및 혁신연구 부문의 계량서지학자이자 과학사회학자인 Lutz Bomma은 “연구의 양적 평가를 위한 관점에서 봤을 때, HCR처럼 연구자들의 높은 평판까지 반영하며 연구자들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거의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Clarivate Analytics의 정부 및 학계 부서 글로벌 책임자 Jessica Turner는 “HCR리스트는 동료 업적 평가를 전문가들의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의견을 기반으로 인용이라는 방법을 통해 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HCR 리스트가 세계 학회 및 과학 커뮤니티에서 인정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연구자들의 경력 발전 및 채용, 그리고 기관에의 등용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2016년 한국에서 연구 성과를 낸 과학자는 총 28명이고, 그 중 한국인은 26명이다.


 

 


2016년 한국에서 연구 성과를 낸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명단


소속

이름

분야

충북대학

권오민

수학

경북대학교

이상문

수학

동덕여자대학교

박광식

약리학&독성학

이화여자대학교

윤주영

화학

경상대학교

조선영

수학

경상대학교

조열제

수학

경상대학교

전영배

수학

경상대학교

강신민

수학

한양대학교

선양국

공학

한양대학교

선양국

소재과학

KAIST

장석복

화학

KAIST

박태관(고인)

약리학&독성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광명

약리학&독성학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권익찬

약리학&독성학

건양대학교

박은정

약리학&독성학

고려대학교

김종승

화학

광운대학교

김태균

수학

목포대학교

임종환

농학

POSTECH

김기문

화학

부경대학교

김세권

농학

서울대학교

현택환

화학

서울대학교

현택환

소재과학

서울대학교

조명행

약리학&독성학

성균관대학교

박재형

약리학&독성학

UNIST

조재필

소재과학

UNIST

로드니 S 루오프 (Rodney S Ruoff)

소재과학

UNIST

로드니 S 루오프 (Rodney S Ruoff)

물리학

UNIST

로드니 S 루오프 (Rodney S Ruoff)

화학

서울시립대학

최진희

약리학&독성학

영남대학교

박주현

수학

연세대학교

천진우

화학



‘2016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CR)’ 리스트는  http://hcr.stateofinnovation.thomsonreuters.com을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Clarivate Analytics

 

ClarivateTM Analytics는 전 세계 고객들이 더욱 신속하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이를 보호 및 상용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믿을 수 있는 분석 데이터 및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톰슨 로이터사의 지적 재산권 및 과학(IP&Science) 사업부로 시작한 Clarivate Analytics는 지난 60년 동안 고객을 지원해 왔으며 지난 10월,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4,0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독립적인 기업으로 거듭났다. Clarivate Analytics는 꾸준히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관점과 신속함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clarivate.com을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Clarivate의 전신인 톰슨 로이터는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학술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자사의 ‘웹 오브 사이언스(Web of Science)’를 기반으로 2003년부터 2013년까지 등록된 120,000 건 이상의 논문을 평가해, 각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을 기준으로 상위 1%에 속하는 과학자들을 선정했다. 이번 세계에서 가장 학술 영향력이 높은 상위 1% 연구자 명단에는 우리나라에서 연구 성과를 올린 과학자 총 23명이 이름을 올렸다.

 

언론 담당자:

 

 

 

 

Jennifer Figueroa

Clarivate Analytics

jennifer.figueroa@tr.com

203.824.6261



Eva Pi 피은혜

Clarivate Analytics

eva.pi@tr.com

02-2076-8027 (ㅅ

목록